꽃 만들기[02] – 엔트리

전 작품에 이어 이번 작품도 꽃을 만들어 보자. 이번 작품에서는 꽃송이뿐만 아니라 줄기와 잎도 만들어 보자.

줄기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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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기 오브젝트를 생성하기 위해 + 버튼을 클릭하고, 줄기의 모양은 동그란 원으로 직접 그린다. 원의 크기와 색은 어떤 것으로 해도 상관없으니 자유롭게 정하자. 모양의 이름은 줄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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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의 이름도 줄기 라고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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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그림과 같이 블럭코딩을 완성하고 실행해 보자.
우리가 그린 모양은 나타나지 않는다. 대신 오브젝트가 움직인 자리에 붓이 그림을 그린다. 붓이 오브젝트를 따라 움직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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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모양의 줄기를 완성하기 위해 블럭코딩을 위 그림과 같이 수정한다.

  • 줄기의 모양을 다르게 하기 위해 코딩블럭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생각해 보라.

잎 만들기

줄기에 잎을 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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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잎 오브젝트를 위 그림과 같이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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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의 이름도 으로 한다. 이동방향을 0.0으로 한다.
여기서 특히 중요한 것은 잎의 회전중심점을 아래로 이동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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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그림과 같이 변수를 추가한다. 추가해야 할 변수는 다음과 같다. 모두 모든 오브젝트에서 사용 옵션을 선택한다.

  • 잎위치x
  • 잎위치y
  • 줄기방향

꽃만들기108.png
위 그림과 같이 신호를 추가한다.
신호의 이름은 잎생성 으로 한다.

잎 오브젝트의 블럭코딩

꽃만들기109.png

줄기 오브젝트의 블럭코딩 수정

꽃만들기110.png

  • 잎의 크기를 바꾸기 위해서는 어떻게 수정하겠는가?
  • 잎의 각도를 바꾸기 위해서는 어떻게 수정하겠는가?
  • 줄기를 따라 더 많은 잎을 생성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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