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 만들기[04] – 엔트리

준비하기

이 글은 시리즈다. 이 글을 읽기 전에 읽어야 하는 글이 존재한다. 만일 이 글 부터 뱀 만들기를 시작하려면 이전버전 바로가기를 클릭하라.


지금까지 뱀과 먹이, 독먹이를 만들었다. 좌,우,상,하 화살표키로 뱀의 진행 방향을 조정할 수 있다. 뱀머리를 상징하는 뱀 눈동자도 만들었다. 뱀이 먹이를 먹으면 점수가 올라간다. 목표점수는 70점이고 먹이를 먹을때 마다 뱀의 길이도 늘어난다. 점수만큼 늘어난다.
독먹이를 먹게되면 점수를 10점 잃고 뱀의 길이도 그 만큼 짦아지게된다. -10점이면 게임 실패!!
이번엔, 게임 성공과 실패에 따라 장면이 바뀌고 게임을 더 할지 그만할지 선택하게 하는 기능을 추가하고자 한다.


장면 추가하기

영화나 드라마에서도 장면이 바뀌면 등장하는 인물도 바뀐다. 엔트리에서는 장면에 따라 스토리를 구성할 수 있고 장면이 바뀌면 오브젝트도 새롭게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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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면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장면1 옆의 + 탭을 눌러준다. 그러면 그림처럼 장면2라는 새로운 장면이 추가된다. 장면2에서 보일 배경을 추가하기위해 아래 +버튼을 클릭한다.


배경 추가하기

뱀이 독먹이를 피하면서도 먹이를 충분히 먹어 점수가 70점이 되면 게임이 승리로 끝난다. 그럴때 승리를 축하하는 장면으로 바뀌고 게임을 다시시작 할지 끝내기 할지를 선택하게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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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양 탭에서 모양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두개의 배경을 추가한다. 각각의 모양이름을 성공실패로 정한다.


오브젝트의 이름을 배경 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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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의 이름을 배경으로 바꾸자. 오브젝트가 물건이나 등장인물인 경우 오브젝트이름을 쉽게 바꿀 수 있는데, 배경오브젝트는 그 오브젝트의 이름을 바꾸기 위해서는 먼저 자물쇠를 풀어야 한다.


배경오브젝트 블럭코딩

장면이 장면2로 바뀌는 경우는 점수가 70점에 도달했을 때 (미션성공) 과 점수가 -10점에 도달했을 때 (미션실패) 이다. 점수에 따라 보여지는 모양이 선택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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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그림과 같이 배경오브젝트의 블럭코딩을 작성한다.


글상자오브젝트 추가하기

화면에 글씨를 출력할 수 있다. 미션성공인 경우 "참 잘하셨습니다!" 라는 글을 보여주고, 미션실패인 경우 "실패! ㅠㅠ" 라는 글을 보여주고자 한다. 이러한 오브젝트가 글상자오브젝트이다.
글상자오브젝트도 보통의 오브젝트 만들 때 처럼 + 버튼을 클릭해서 시작하고 다만, 오브젝트 선택할 때 글상자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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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그림 처럼 글상자 오브젝트를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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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짜리 글상자와 여러줄짜리 글상자가 있는데, 한줄쓰기 버튼을 클릭하여 한줄짜리 글상자를 만들고 글상자의 내용을 일단 '내용' 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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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상자의 글씨체, 색, 배경색등을 지정할 수 있는데 이번 경우는 배경색을 투명으로 지정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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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위와 같이 글상자의 블럭코딩을 완성한다.


다시시작 버튼 만들기

게임을 처음부터 다시시작 하고자 하는 경우를 선택하기 위한 버튼. 그 버튼도 글상자오브젝트로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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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그림과 같이 또하나의 글상자 오브젝트를 만들되, 글자색과 배경색을 적당히 선택하여 버튼처럼 보이게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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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그림과 같이 다시시작 글상자를 화면 내 적당히 배치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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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그림과 같이 다시시작 글상자의 블럭코딩을 완성한다.


끝내기 버튼 만들기

다시시작 버튼 오브젝트를 복사하여 끝내기 버튼을 만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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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그림처럼, 다시시작 글상자 오브젝트를 오른클릭하여 오브젝트를 추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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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제한 오브젝트의 글상자 내용을 위 그림과 같이 끝내기 로 수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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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화면과 같이 끝내기 오브젝트를 화면내 잘 배치하고 오브젝트의 이름도 끝내기로 수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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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내기 오브젝트의 블럭코딩을 완성한다.

독먹이 오브젝트 블럭코딩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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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먹이를 먹게되면 점수가 10점씩 줄게 되는데 급기야 -10점 되면 장면2로 넘어가도록 블럭코딩을 수정한다.


먹이 오브젝트 블럭코딩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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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이를 먹게되면 점수가 10점 올라가게 되는데, 70점이 되면 장면2로 넘어가도록 블럭코딩을 수정한다.


독먹이 독기 빼기

독먹이가 등장하면 점수 내기가 너무 어렵다면, 독먹이의 독기를 빼고 좀 순하게 만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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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3개의 숫자를 그림과 같이 바꾸어 독먹이를 순하게 만들자.
코드가 완성되면 실행해 본다.

  • 점수가 -10 이 되면 실패 화면이 등장하는가?
  • 점수가 70 이 되면 성공 화면이 등장하는가?
  • 장면이 바뀌면 다시시작 버튼과 끝내기 버튼이 보이고
  • 버튼을 클릭했을 때 원하는 동작이 수행 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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