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 만들기[03] – 엔트리

준비하기

이 글은 시리즈다. 이 글을 읽기 전에 읽어야 하는 글이 존재한다. 만일 이 글 부터 뱀 만들기를 시작하려면 이전버전 바로가기를 클릭하라.


지금까지 뱀과 먹이를 만들었다. 좌,우,상,하 화살표키로 뱀의 진행 방향을 조정할 수 있다. 뱀머리를 상징하는 뱀 눈동자도 만들었다. 뱀이 먹이를 먹으면 점수가 올라간다. 점수는 최대 50점 까지 올라간다. 먹이를 먹게 되면 뱀의 길이도 늘어난다. 점수만큼 늘어난다.
이번엔 방햇군을 만들고자 한다. 방햇군의 이름을 독먹이라 칭하고, 독먹이를 먹게되면 점수를 10점 잃고 뱀의 길이도 그 만큼 짦아지게된다.


독먹이 오브젝트 만들기

+ 버튼을 클릭하여 오브젝트를 생성하는데 그림은 직접 그려야 한다.
snake018.png
위와같은 그림을 그리고 새그림을 클릭하여 저장한 후, 그림의 이름을 그림1로 바꾼다. 독먹이의 그림은 자유롭게 창작하도록 한다. 다만 그림의 크기가 먹이와 비슷한 크기로 하는 것이 좋겠다.

snake019.png
만들어진 독먹이 오브젝트의 이름을 독먹이로 바꾸고, 화면에 적당히 배치한 다음, 이동방향을 0으로 정한다.

snake020.png
위의 그림과 같은 블럭코드를 작성한다. 코드의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 크기를 1/10 로 줄인다.
  • 무한반복
    • 뱀의 눈동자 위치에서 50만큼 앞선 위치로 이동
    • 뱀의 눈동자 방향으로 조금씩 움직인다.

코드가 제대로 만들어 졌으면 실행해 본다.

  • 독먹이가 뱀의 앞에서 나타 나서 뱀머리를 향해 움직이는가?
  • 위와 같은 사항이 무한히 반복되는가?
  • 독먹이가 뱀으로 부터 더 멀리 떨어뜨리거나 가까이 두거나 할 때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 두라.
  • 독먹이가 뱀머리로 향하는 시간을 더 길게 하기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 독먹이의 움직임을 빠르게 하거나 늦게 하려면?

점수가 30점 이상일 때 독먹이 등장 시키기

snake022.png
그림과 같이 독먹이등장 이라는 신호를 만든다.
코딩블럭으로 신호를 발생시키거나 신호가 발생했을 때 특정 코딩블럭을 실행 시킬 수 있다. 우리는 점수가 30점 이상일 때 독먹이등장 이라는 신호를 발생시키고 그 신호가 발생했을 때 독먹이를 등장시키고자 한다.

snake023.png
코딩블럭을 위 그림과 같이 수정한다.

시작버튼을 클릭했을 때

  • 크기를 1/10 로 줄인다.
  • 화면에서 감춘다.
  • 무한반복
    • 점수가 30점 이상이면 : 독먹이를 등장 시킨다.
    • 무한반복 탈출

코딩블럭을 제대로 수정하였다면 실행해 본다.

  • 점수가 30점 이상이 되면 독먹이가 등장하는 가?

독먹이를 먹으면 감점하기

독먹이를 먹으면 점수가 10점 줄어들게 하자. 뱀의 길이는 점수에 따라 정해지도록 코딩되어 있음을 기억하라. 점수가 -10점이 되면 프로그램이 멈추게 한다.
snake024.png
위 그림과 같이 코딩블럭을 수정한다. 독먹이가 뱀의 눈동자에 닿게 되면 점수를 감점하고 즉각 움직임을 중단한 다음 새로운 위치에서 재 등장하게 된다.
코딩블럭이 제대로 수정되었으면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샐행해 본다.

  • 독먹이를 먹으면 점수가 10점 줄어들고 뱀의 길이도 줄어드는가?
  • 독먹이를 계속 먹어서 점수가 -10점이 되면 게임이 종료되는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